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당뇨병 초기증상 13가지(증상 및 당뇨에 좋은 음식 5가지)

건강

by 디지터노가더 2023. 5. 19. 08:32

본문

반응형

 

 

 

당뇨병은 신체 내 과도한 혈당이 쌓여 발생하는 대사질환으로서, 만성 질환이며 합병증 가능성이 높은 병 중 하나입니다.

 

 

당뇨병은 건강한 식습관과 적절한 운동, 혈당관리가 관건이며, 초기증상을 빨리 파악하여 치료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합니다. 사실 초기에 약한 고혈당 증상일 때는 대부분의 환자들이 증상 자체를 못느끼거나 애매해서 당뇨병이라고 생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혈당이 올라가게 되면 갈증나서 물을 많이 마시게 되고, 소변량이 늘게되며 화장실을 평소보다 자주 가게 됩니다. 또한, 갑자기 체중이 빠질 수도 있습니다. 오랜 기간 신체 내 고혈당 상태가 유지된다면 여러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망막병증(실명가능성 있음), 신기능장애(신기능 저하가 심해질 경우 신장투석 필요), 신경병증(저림, 통증) 증상이며, 심혈관계 질환 발생 위험 또한 높아지게 됩니다.

 

 

아래에 자세히 초기증상에 대해 알려드릴테니 꼭 확인하시고, 아래와 같은 증상이 지속되고 있다면 병원에 가서 검진받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당뇨병 초기증상 13가지>

 

 

1. 자주 소변 보는 증상

 

 

자주 화장실을 가고싶어지는 것은 당뇨병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입니다.

 

 

소변량이 많아진다는 것은 고혈당으로 인한 신체의 수분량 증가로 인해 발생합니다. 고혈당이 지속되면서 비뇨기관의 세포에서 수분을 끌어들이게 되어 소변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특히, 밤에도 자주 소변을 보게 되는 것이 당뇨병 초기 증상 중 하나입니다.

당뇨병 초기증상 1_ 자주 소변보는 증상

 

2. 잦은 갈증과 과도한 수분 섭취

 

 당뇨병 환자는 고혈당 때문에 소변량이 증가하면서 체내 수분이 감소하면서 자주 목마름 증상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고혈당이 지속될수록 체내 수분량도 줄어들며 갈증이 심화됩니다. 갈증이 지속될수록 체내에 있는 수분을 유지하려고 대량의 물을 마시려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당뇨병 초기증상 2 _ 갈증 및 과도한 수분섭취

 

3. 근육과 관절 통증

 

고혈당이 지속되면서 신경과 혈관의 손상으로 인해 근육과 관절에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게 되며, 근육, 관절의 통증 또는 연골 감소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당뇨병 초기증상_근육 및 관절통증

 

4. 피로감 경험

 

고혈당이 지속되면서 체내 에너지 공급이 원활하지 못해 피로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체내 에너지가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게되면, 일상 생활에서 지속적인 피로감을 느끼고, 기력을 잃어버릴 수 있습니다.

당뇨병 초기증상_피로감

 

5. 시력 저하

 

당뇨병은 망막과 눈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시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이 지속되면서 망막 및 눈이나 신체의 다른 부위에 있는 최신 신경에 손상을 끼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망막 및 눈의 건강이 저하되어 시력 저하 등 안구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 초기증상 5_시력저하

 

6. 발가락이나 팔, 손가락 저림

 

당뇨병은 신경관련 증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손가락이나 발가락의 감각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고혈당이 지속됨에 따라 신경 및 혈관 손상이 일어나고 이에 따라 감각 전달 능력이 약화되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복수고유감이 감퇴되고, 저림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들은 매우 신경증적인 문제를 자주 겪게 됩니다. 이는 대체로 밤에 발생하며 저림감이나 저감감 증상 등이 매우 진행됩니다.

 

그러나 이런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상당히 진행되면 심각한 신경병증인 자율신경증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 초기증상 6_팔, 발가락 저림

 

 

7. 상처가 잘나고 쉽게 낫지 않는 증상.

 

고혈당으로 인해 체내 면역 기능이 저하되고,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상처가 빨리 생기고, 치유되기 어렵습니다.

 

당뇨병으로 인한 면역기능의 저하로 인하여 피부 손상 등이 발생하는 경우 치유 과정이 더욱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일종의 신경원, 주의산소 공급상태가 우수하지 않아 심한 염증반응 등이 되기도 합니다.

당뇨병 초기증상 7_ 잦은 상처와 잘 낫지 않는 증상

 

8. 갑작스러운 체중 감소

 

불규칙한 식사 패턴, 체내 스트레스로 인해 체중 감소가 생겨날 수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들은 고혈당 때문에 체내의 인슐린 및 글루코오스 조절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체중 감소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는 대부분 식습관이나 운동량 변화와 관련되어 발생하며, 간혹 피곤에 의한 식사량 감소 등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당뇨병 초기증상 8 _ 체중감소

 

 

9. 복통과 구토 증상

 

체내에 쌓인 독소의 배출 부족으로, 복통과 구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체내에 쌓인 독소 및 내부 스트레스로 인해, 종종 복통, 구토, 역류성 식도 염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대개 당뇨병 제어 및 건강 상태에 대한 관심 되시는 당뇨병 환자들이 겪게 되는 어려움 중 하나입니다.

 

혈당 과다 증가 및 특수한 식사패턴과 존재하는 체내 신체 스트레스 등 많은 이유로 구토,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당뇨병 초기증상 9_복통과 구토 증상

 

 

 

10. 구취증상

 

당뇨병으로 대사, 배출 과정이 원활하지 않아 체내 독소 및 성분이 나쁜 측근을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당뇨병 환자들은 매우 높은 수준의 혈당으로 인해 나쁜 구취와 같은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대개 식사 내용이나 체내 청결 상태와 관련되어 있지만, 매일 발생한다면 심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당뇨병 초기증상 10 _ 구취

 

11. 가려움증이나 발진 등의 증상

 

당뇨병 환자들은 신체 면역 기능 저하로 인해 세균 감염 등으로 인해 가려움증이나 발진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이 지속되면 모든 종류의 감염에 노출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발진, 습진 등 다양한 감염성 질환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당뇨병 초기증상 11_ 간지러움

 

 

12. 성기능 장애

 

당뇨병 환자들은 고혈당으로 인해 혈관 손상 및 신경 손상 등을 겪기 때문에, 발기부전증과 같은 성기능 장애가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사춘기가 지나면서부터 당뇨병 환자들은 성기능 부전증이나 남성의 경우, 발기부전증과 같은 증상이 진행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13. 다리나 발목에 부종 발생 증상

 

당뇨병 환자들은 혈당 조절이 원활하지 않아 체액의 배출이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않게 되어 발목, 다리 등의 부위에 부종 증상이 나타납니다. 다리나 발목 부위가 부푼것을 느끼면 구토, 혈압강하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당뇨병 초기증상을 빨리 발견하고 치료할 수록, 합병증 등의 발생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당뇨병 초기증상이 발생할 때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어 합병증이 생긴 경우, 예방은 물론 치료도 더더욱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자주 소변을 보게 되거나, 많이 목마르다, 근육과 관절에서 통증이 생기거나, 피로감을 경험하거나, 시력이 저하되거나, 발가락이나 팔 손가락이 저릴 경우, 상처가 빨리 나거나 잘 나지 않는 경우 등 당뇨병 초기 증상이 발견된다면, 당뇨병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당뇨병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거나, 당뇨병이 확진되었다면, 적절한 치료와 함께 생활 습관을 개선하여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규칙적인 식습관, 적절한 운동, 금연, 음주 감소 등이 가능합니다.

 

아래와 같이 당뇨병에 좋은 음식 5가지를 추천드릴테니 평소 식습관 관리에도 신경 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당뇨병에 좋은 음식>

 

1. 채소

 

 

당뇨병 환자가 권장하는 채소는 당도가 낮고 섬유질이 많은 녹색 채소입니다. 특히 녹색 채소를 많이 먹는 것이 좋은데 녹색 채소는 당도가 낮고, 섬유질이 많아 혈당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 비타민 C, 미네랄, 식이섬유 등 영양소가 풍부하여 건강한 식습관에 도움이 됩니다. 시금치, 산호박, 브로콜리, 양파, 토마토 등이 그 대표적인 예입니다. 녹색 채소는 매우 다양하며, 다양한 요리법으로 조리할 수 있습니다. 식사 시, 다양한 색상이 포함된 채소를 믹스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조리 방법으로는 삶거나 샐러드 혹은 스무디 등으로 섭취할 수도 있습니다.

당뇨병에 좋은 음식 1 _ 시금치 등 녹색채소

 

2. 과일

 

당뇨병 환자는 과일을 섭취할 때, 과일 당이 많은 과일 보다는 당도가 낮은 과일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사과, 배, 딸기, 블루베리 등이 좋으며, 과즙이 아닌 통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푹 삶아서 먹거나 샐러드에 적절히 넣어서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당뇨병에 좋은 음식 2_ 과일

 

 

3. 양파, 마늘, 대파

 

혈당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아미노산과 비타민 C, 식물스테롤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인슐린 분비량을 촉진하여 혈당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3 _ 양파, 대파, 마늘

 

4. 견과류

 

단백질, 미네랄, 비타민 E, 페놀, 식물스테롤 등이 풍부합니다. 적당량의 견과류를 섭취하면 체내 불평등 혈당 신호를 조절하고 인슐린 분비양을 촉진하여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아몬드, 호두, 피스타치오, 마카다미아, 캐슈넛 등의 견과류를 매일 적당량 섭취하는 것은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간식으로 섭취하거나, 요리에 사용해도 됩니다.

 

간단한 조리법으로는, 조금 땡길 때마다 먹을 수 있는 미리 다듬어 둔 견과류를 밥에 곁들여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당뇨병에 좋은 음식 4 _ 견과류

 

 

 

5. 허브

 

로즈마리, 세이지, 올리브리브, 파슬리 등이 있으며, 스파이스로는 커민, 생강, 유자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양념은 음식의 맛과 향을 더해주는 것은 물론, 혈당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음식의 종류와 감수성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돼지고기나 닭고기에 간장, 마늘, 생강 등을 조합하여 마리네이드를 만들거나, 양파나 마늘을 육수와 함께 끓여서 스프나 스프요리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양념은 음식의 맛과 향을 더해주는 것은 물론, 혈당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당뇨병에 좋은 음식 5 _ 로즈마리 등

 

 

당뇨병 환자가 음식을 선택할 때에는 당도가 낮은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기 위해, 채소, 과일, 조류, 견과류와 같은 건강한 음식을 적절하게 조합하여 섭취하고, 매일 규칙적인 운동과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음식의 양과 타이밍 또한 중요합니다. 1일 3끼를 규칙적으로 먹는 것이 좋으며, 혈당이 떨어지기 쉬운 아침 식사에는 단백질, 섬유질이 포함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기적인 병원 검진과 함께, 적절한 식습관과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https://namadroong.tistory.com/5

 

아스파라거스 효능 10가지

아스파라거스 효능 10가지 아스파라거스는 스테이크 옆에서 자주볼 수 있는 채소 중 하나입니다. 영양소가 풍부하여 건강에 좋은 식재료로 활용됩니다. 아스파라거스 종류는 초록, 흰색, 보라색

nomadroong.com

 

 

https://namadroong.tistory.com/4

 

간에 좋은 식품 10가지

간은 혈액으로 공급받은 영양분을 신체에 필요한 성분으로 만들어주는 중요 장기 중 하나로 해독 작용, 담즙 형성, 대사 작용, 면역 작용 등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만약 간의 기능이 저

nomadroong.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